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직장에서 아군이 없을 때의 대처법

by 지수마음 2022. 10. 3.

직장생활을 함에 있어 내편이 되어줄 아군이 없으면 힘들어집니다. 그러나 한 번 멈추고 생각해 봅시다. 왜 그런 상황이 되어 버렸습니까?  분명 일하기 시작했을 때는 아군이 있었을 것입니다.

 

직장에 내 편이 없을때 대처법
직장에 내 편이 없을때 대처법

 

1. 왕따의 표적이 될 것 같아 아군이 될 수 없다.

현재 직장에서 아군이 없는 당신은 괴롭힘을 받고 있지 않습니까? 만약 그렇다면 주위의 사람은 아군이 되어 주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매우 슬픈 이야기이지만 자신이 (왕따)표적이 되는 것은 무서운 것입니다. 그 때문에 주위에 도움을 구해도 아군이 되어 주지 않는 것입니다.

 

2. 과거에 직장에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누구든지 사람은 실수를 저지릅니다. 약간의 차이겠지만, 직장에서 트러블이 있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회사는 문제를 놓치지 않고 해결해야합니다. 그러나 회사가 개입해 해결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표면상 뿐입니다. 일단 트러블을 일으키면 진짜 문제는, 한 번이라도 트러블을 일으키면 사람은 직장내에서 멀어져 버립니다.

 

3. 평소부터 직장에서 전혀 말하지 않는다.

직장에서 전혀 세간 이야기를 하지 않는 사람은 막상 곤란한 일이 있어도 아군이 되어줄 사람이 없습니다.

사람과의 연결과 신뢰 관계는 하루에 쌓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을 들여 조금씩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평소에는 아무것도 말하지 않는 관계라면 신뢰 관계는 거의 0입니다. 그 때문에 주위에 아군이 없는 것도 어쩔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4.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없다.

세상의 사람은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없습니다. 이것은 사람의 생존 본능으로 타인보다 절대적으로 자신이 소중하다고 생각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타인을 지키기 위해 자신이 죽는 것은 의미가 없으니까.

게다가 직장인 은 돈을 받기 위해 일을 하고 있는 것만으로, 당신의 가족이나 친구가 아닙니다. 그 때문에 약간 곤란한 사람이 있어도 일부러 나서 도와줄 수 없습니다.

 

5. 자기 중심적이기 때문에

물론 직장에는 곤란한 사람을 도와주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자기 중심적인 생각이라면 곤란한 일이 있어도 도와주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말 그대로 자신 중심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얻은 것은 생각해도 타인의 득인 것은 생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사람은 막상 곤란한 일이 있어도 주위는 곧바로 손을 내밀지 않습니다.

 

직장에 아군이 없을 때의 대처법

그 때는 어떤 행동을 취하면 상황을 바꿀 수 있을까요?

1. 자신이 누군가의 아군이 된다.

바로 할 수 있는 행동으로서는 자신이 솔선하고 누군가의 아군이 되는 것입니다. 어려움을 겪을 때 어떤 사람이 주변에 있다면 기쁠까요? 이번에는 당신이 그런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합시다.

그러기 위해서는 직장의 동료들과 평상시부터 이야기를 나누고 친해져야 합니다. 게다가 누군가가 곤란하다면 손을 내밀어 봅시다. 그렇게 하면 어려움을 겪을 때 누군가가 손을 뻗어 줍니다.

2. 곤란할 때마다 인사 총무에 상담한다.

부서나 주변에 아군이 없어도 회사는 곤란을 듣는 부서가 있습니다. 인간 관계의 상담이나 사내의 트러블 등은 인사 총무에 상담해 봅시다. 인사 총무는 인사제도와 급여, 가족 구성, 압류 등 개인적인 정보가 모여 옵니다.

그 때문에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인사 총무가 모든 상담의 창구가 되고 있습니다. 주위가 의지하지 않을 때는 회사에 상담을 요청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직장은 일하는 곳

직장은 본래 일을 하는 곳입니다. 그러므로 아군이 없다면 갈 필요는 없고, 일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으면 문제 없습니다.

그 때문에 인간관계나 주위의 사람과의 상황을 생각하지 않고 일을 하는 것에 집중합시다. 일에 정말로 집중하고 있다면 아군이 없다는 것은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4. 직장에서 일의 성과를 내다.

자신의 위치에서 일의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일도 할 수 없고, 어리석은 말을 하는 사람은 직장의 사람도 회사도 평가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일을 열심히 하지 않는 사람은 누구로부터도 평가되지 않고, 아군이 없다고 하는 일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일로 회사에 평가되게 되면 직장 주위의 눈도 따뜻해져, 아군이 자연스럽게 늘어납니다.

 

예를 들어 귀하의 부서가 영업 1과이고 영업 2과에 비해 성적이 항상 나빴다고 합니다. 그러나 당신이 굉장히 노력하고 판매를 올리고 영업 2과를 이길 때, 영업 1과의 사람들은 당신을 자랑스럽게 생각할 것입니다.

 

정리

직장에 아군이 없을 때는 여러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이 나쁜 경우도 있으므로 평소 주변 사람들과 잘 지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언제라도 주위의 사람의 아군이 되도록 곤란했을 때에도 도와줍니다.

우선은 자신의 일을 확실히 해, 제대로 직장의 사람에게 인사하는 것으로 시작합시다. 하지만 아무래도 아군을 할 수 없을 때는 퇴직을 생각할 수밖에 없을지도 모릅니다.

아군이 없는 직장에서는 퇴직조차 말할 수 없는 분위기일지도 모르기 때문에, 그럴 때는 상사에게 피드백을 구하며 극복합시다.

댓글